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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빌보드 정복한 BTS·슈퍼엠… 전략과 과제 ‘SWOT 분석’ (문화. 20일9일02일)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23:54

    빌보드 정복한 BTS·슈퍼엠... 전략과 과제'SWOT분석'기사 입력 20하나 9. 하나 0.2하나. 오전 한 0:5한가지 최종 수정 20하나 9. 하나 0.2하나. 오전 하나하나:0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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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이상한 하나가 펼쳐졌다. 아시아의 작은 봉인라 소년들이 전 세계 소음악 시장을 뒤흔들었다. 기준은 가장 공신력 있는 소음악 차트에서 평가받는 미국 빌보드 차트다. 올해 방탄 소년단(BTS)가 한국 가수 최초로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의 정상을 밟은 데 이어 이달 초에는 그룹 샤이니 정 엉망, NCT등의 정예 멤버를 설치하슈 시가 미국 데뷔 열흘 만에 다시 빌보드 200의 정상에 올랐다. 전제할 것이 있다. 기사는 BTS와 슈퍼엠을 비교하자는 것이 아니다. 엄밀히 말해 두 사람은 아직 비교 대상이 아니다. 계급이 다르다. 두사람을 비교하는건 당사자도 소속사도 팬도 원하지 않는다. 쓸데없는 비교는 논란을 낳고 싸움만 할 뿐입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BTS와 슈퍼엠을 기점으로 케이팝이 과연 빌보드 차트를 계속 공략해 한국을 대표하는 지속가능한 상품이 될 수 있을지 여부다. 그래서 빌보드 1위에 오른 두 그룹의 전략을 분석해 잠재적 위험 요소를 예측하고 배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SWOT 분석을 통해 일목요연하게 이를 살펴봤다.BTS철학이 있는 S... 동시대 젊은층 파고드는 메시지, 높은 기대감 W 향후 모든 활동은 "기껏 밑천"기회의 창출 제시가 글로벌 정도 관심 T 하나거수 하나투족 이슈화 주의 S(trength)-철학이 있다=BTS는 듣기 좋은 노래를 부르며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스타의 필요 조건을 갖춘 셈입니다. 하지만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쇼 비즈니스에 수많은 보컬리스트와 퍼포먼스가 명멸했습니다. 그들 모드가 BTS처럼 되지는 않았어요. 그러면 왜 BTS인가? BTS가 세계적인 최근의 유행을 이끌기 시작할 무렵, 각 언론에는 BTS의 음반 없이도 BTS의 이야기를 다룬 각종 인문학, 철학책들이 쌓여갔다. BTS가 공자 소크라테스처럼 대단한 명제를 던진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하나련 앨범을 통해 청춘의 아픔을 나눈 BTS는 이들과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고충을 나누고 위로했습니다. 메시지도 아주 쉽게 전달했어요. 세계 팬들이 BTS가 도달하는 가사를 알기 위해 한국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은 듣기 좋은 멜로디를 귀로만 즐긴 것이 아니라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가슴에 새긴 것입니다. 철학의 생명은 길다. 시간이 지나면서 본인이 먹은 BTS가 지금과 같은 퍼포먼스를 소화하지 못해도 그들이 전한 메시지는 남는다는 뜻이다.W(eakness) - 높은 기대감=생소하게 말하기 어렵다. 약점을 극복하고 이미 계급을 정리하고 왕좌에 오른 챔피언에게서 굳이 약점을 찾는 꼴이기 때문이죠. 지금 상황에서 BTS의 가장 큰 약점은 '기대감'입니다. 이는 챔피언이 된 뒤 방어전을 치르는 운동선수가 이겨야 본선인 것과 같다. 기대치에 못 미치면 따가운 비판이 다소 따른다. 전인미답의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BTS가 참고할 레퍼런스 그룹이 없는 것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잦은 해외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것도 양날의 칼입니다. 글로벌 투어를 돌며 방전하는 체력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속 사무소가 올해 8월 이례적으로 1개월간 휴가를 준 것은 이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였던 것입니다. 또 요즘 한국 가수인 BTS가 국내보다 해외 활동에 치중하는 데 대해 팬들 사이에서도 한국 스타라는 불만이 터져 나오기 때문에 적절히 활동 무대를 배분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O(pportunity) - 기회를 창출한다=과장을 조금만 더하면 BTS가 밟는 모든 곳이 기회의 지상입니다. 일등만이 누릴 수 있는 호사다. 이들이 제시하는 소음악과 메시지가 글로벌 스탠더드가 된다는 뜻이다. 유명한 뮤지션들이 BTS의 손을 잡는 것이 그 방증입니다. 소속사는 오는 8일 "BTS가 미국 싱어송라이터 라우브와 협업 소음원을 발표한다"고성호 기자 。 BTS는 이에 따라 이미 헐시, 에드시런, 니키미 본인즈, 체인 스모커스 등 톱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거소음에는 BTS가 이들의 인지도로 후광효과를 봤다면 금기는 이들이 BTS를 통해 이름을 알리고 팬덤을 넓히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어 많은 해외 스타가 BTS와 함께 사진을 찍고 이를 이들의 SNS에 올렸다. BTS는 기회를 잡는 입장이 아니라 기회를 부여하는 입장입니다.T(hreat)-하나 거수 하나투족이 이슈=스타의 삶은 고달프다. 하나 거수 하나 투족이 노출되다. 최근 휴가차 거제도에 놀러간 멤버 정국의 모습이 담긴 노래방 카메라 화면이 유출돼 논란을 빚은 것이 그 예다. 시비를 거는 사람들도 여느 때처럼 일어난다. 지난해 말 하나 본 우익 매체는 지민이 과거 원자폭탄이 터지는 장면이 담긴 흑백사진이 담긴 광복절 기념 의상을 입은 것을 문제 삼았다. 이들의 주장은 오히려 역풍을 맞았지만 소속사 측은 경남 합천 원폭피해자협회를 찾아 비공식 간담회를 열고 사과하는 등 슬기롭게 대처했습니다. 이 5월에는 지민이 입은 상의에 적힌 러시아어 문구가 영어로 'fuXX you'라는 토우쯔룰 담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이들의 행동 아래 본인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였다. 에 통돗 데뷔 7년째를 맞은 BTS의 내부 결속을 다지는 것도 중요하다. 내년부터 멤버들의 군 입대가 시작되기 때문에 완전체로 활동하지 못하는 기간을 메울 대책을 고민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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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퍼엠SM 시스템S... 케이팝 어벤져스의 구성과 팬덤의 세계관, 빈곤 W. 소움액 통한 1관왕의 메시지 부족 미국 CMG협업 O... 비틀즈 담당 파트 당신의 비결 부드럽게 꽂은 깃발 T... 빌보드 한 단계 위의 자격을 증명해 나가지 않으면 (S(trength)-단단한 시스템과 팬덤=SM 소속 아티스트로 구성된 슈퍼엠의 탄생을 놓고 SM다운 행보라는 반어법적 여론이 적지 않다. 하지만 좀 더 냉정하게 따져보면 SM 특유의 행보이기도 하다. 미국 마블코믹스가 어린이 암만, 캡틴아메리카, 헐크 등 뛰어난 개별 캐릭터를 구축했기 때문에 어벤져스를 만들 수 있었던 것처럼 슈퍼엠이라는 그룹을 만드는 인지도 높은 보이그룹을 다수 보유한 엔터테인먼트사를 찾을 수 없다. 강력한 팬덤도 슈퍼엠의 강점이었다. 슈퍼엠의 멤버가 속한 샤이니, EXO, NCT 등은 이미 엄청난 팬덤을 구축하고 있다. 이들은 각 그룹의 에이스가 속한 슈퍼엠의 잠재적인 팬덤이기도 하다. 데뷔 열흘 만에 빌보드 200하나 정도를 차지한 것은 그 팬 층이 규합된 시당시거나 효과이다. SM의 오랜 역사만큼 아름답지 않아 든든한 이 팬덤은 슈퍼엠의 든든한 버팀목이었다.W(eakness)-유니버스가 없다=현재 슈퍼엠이 가진 가장 치명적인 약점이었다. 요즘의 문화 콘텐츠는 그들만의 유니버스, 즉 세계관이 나쁘지 않은 철학을 제시할 것입니다. 이는 슈퍼엠의 약점인 반면 BTS의 최대 강점이었다. BTS가 지난해 유엔 총회에서 스피크 유어셀프(Speak Yourself)라는 연설을 한 것도 이들이 소음악이 제시한 철학과 연결된 주제였기 때문이다. 슈퍼엠의 M은 MATRIX&MASTER의 약자로 K팝스타와 전문의가 만든 산물이라는 뜻이다. 이수 만 프로듀서는 "슈 시는 SM노래 퍼포먼스 철학의 결과"라고 설명했지만, 이는 슈 시의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솔네 1만, 그들이 존재해야 하는 당위성을 담는 부족하다. 한 음악 업체는 "SM은 1년 과정을 통해서 각 그룹이 가진 유니버스와 철학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펼쳤다","그런 의미에서 슈 시는 화제성이 높은 반면, 쌓은 유니버스가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지적했어요.O(pportunity)-CMG라는 든든한 우리 편=SM은 미국 캐피털 노래그룹(CMG)과 짝을 이뤄 슈퍼엠을 준비했습니다. CMG는 이미 NCT의 미국 활동을 지원하고 SM과 협업해 왔다. 이 과정에서 케이팝 트렌드와 장래성을 내다본 CFG의 스티브 버넷 회장이 이수만 프로듀서처럼 슈퍼엠의 밑그림을 그래서 프로듀싱을 맡긴 것이다. 지난주 뉴욕 타이더스는 슈퍼엠의 빌보드 탑 등극을 놓고 다양한 버전의 앨범 발매 및 MD와 결합한 앨범 패키지 판매를 거론했습니다. 그러나 오메리카의 팝 스타의 프레임 1러시아 스위프트가 새 앨범을 4가지 버전을 내는 등 현지 가수들도 음반 판매량을 높이기 때문에 비슷한 방식을 구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두가 빌보드 하나 위로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패키지 판매=빌보드 하나 위"라는 등식은 성립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SM 측은 앨범 프로듀싱과 아티스트 관리를 맡았으며 미국 현지 앨범의 유통과 홍보를 포함한 모든 프로모션은 CMG가 진행하였습니다. 비틀스, 케이티 페리, 샘 스미스, 트로이시번 등의 음반을 담당한 CMG는 고란 시장의 반응도 이미 예상했을 가능성이 높다. 미국 시장을 가장 잘 알고 있는 CMG가 SM을 파트너로 선택했다는 것은 앞으로 그들에게 무한한 기회가 열린다는 뜻이기도 하다.T(hreat) - 간단하게 꽂은 깃발? 한국 가수가 빌보드 정상에 깃발을 꽂았다. 그런데 반응이 좀 묘하다. 축하 분위기와 별도로 1부 한국 팬들이 먼저 나쁘지 않아 서서 비판의 생각을 제시하고 있다. 비판의 뿌리는 뉴욕 타이더스의 논조와 비슷하다. BTS가 오랜 기간 공들여 닦아온 신작로 위를 SM이 물량 공세에 나섰다는 지적으로 풀이된다. 슈 시로는 뼈가 무시할 수 없는 1침이었다 스타라는 지위가 '이미지의 산물'인 것을 감안하면 그 인식은 슈퍼엠이 타파해야 할 최대의 위협이었다 그런 이미지를 없애고 린이기 위해서는 슈퍼엠이 빌보드 꽃 위라는 왕관의 주인으로 적합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 비법은 어떤 1? BTS가 파이어라는 단어 하나라도 나쁘지 않을 뿐 불타는을 피 땀 눈물이라는 한 줄로 모두 멜로디를 떠올리게 하는 것처럼 팬덤을 넘어 전 세계인이 흥얼거리는 듯한 노래를 슈퍼엠 이름으로 만드는 것이 급선무다./안)진영 기자 realyong@munhwa.com​ https://youtu.be/YjqfsnYzjpA


    ​ https://youtu.be/0MDaWRCDm3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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